태을주 천지조화

역이란 무엇인가? 본문

진리탐험/진리 이야기

역이란 무엇인가?

세덕 2012. 9. 24. 14:47

역이란 무엇인가?

부제: 동양철학, 하도, 낙서, 음양오행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천지의 모든 이치가 역(易)에 들어있느니라. 道典 3:91:6

하셨습니다. 이 역(易)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우주가 무심히 존재하는 것 같아도 그 속엔 절대적인 질서가 있습니다. 질서없이는 우주는 존재할수 없습니다.


인간은 고대로부터 우주에 질서가 존재한다느 것을 인식하고, 우주질서의 참된 이치를 깨닥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우주변화 법칙을 밝혀내어 체계를 세웠는데, 易이 바로 그것입니다.

易은 동양철학의 정수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역의 시조는 우리 한민족의 조상들로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분이 바로 '태호복희씨' 이십니다.

-복희伏羲: 우리 나라의 국기 태극기의 팔쾌를 처음 그었으며 동양 역(易)철학의 시조. 성은 풍, 이름은 방아(方牙) 또는 창아(蒼牙). 재위 115(서기전 3528~3413)-

 



하도와 낙서 그림

 

'易'이라는 한자는 '日'과 '月'을 합쳐 놓은 모양입니다. 그만큼 일월의 변화를 중요하게 다룹니다.

이 역(易)의 의미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변역(變易)- 우주의 모든것은 변화한다. 이것이 변역이다.
끊임없이 순환하며 변하는 것이 우주의 본성인 것입니다.

불역(不易)-우주의 변화무쌍한 변화의 이면에는 결코 변하지 않는 불역의 이치가존재 한다. 예를 들어 하루가 아침, 점심, 저녁, 밤으로 순환하며, 1년이 봄, 여름, 가을, 겨울로 순환하고, 똘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이치는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으며 또한 앞으로도 역시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하늘이 위에 있고 땅아 아리에 있는 이치도 변하지 않습니다.

이간(易簡)- 그런데 이 변역, 불역의 우주의 근본이치는 어려운 것이 아니라, 쉽고도 간단하다. 그래서 우주원리를 '이간의도(易簡의道) 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易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음양'의 이치를 터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