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을주 천지조화

원시반본原始返本의 뿌리신앙 본문

진리탐험/진리 이야기

원시반본原始返本의 뿌리신앙

세덕 2013. 2. 26. 13:55

 

원시반본原始返本의 뿌리신앙

원시반본原始返本의 뿌리신앙

원시반본原始返本의 뿌리신앙


증산도 뿌리신앙

증산도 신앙은 뿌리신앙이다. 

과거로는 자신의 뿌리를 찾아 뿌리와 더불어 열매를 맺게 된다. 그리고 미래로 볼 때는 나 자신이 새 세상의 뿌리가 된다. 즉 상제님 진리를 통해서 우리는 선천의 뿌리인 내 조상을 찾고 동시에 후천의 뿌리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과거의 뿌리를 잘 받들어 모시고 뿌리 시원역사를 제대로 알 때, 우리의 역사의식이 굳건해진다. 그 힘을 바탕으로 내가 신천지 가을세상을 여는 뿌리가 될 수 있다. 조상의 뿌리 기운이 약하면 나 자신이 미래의 강력한 뿌리가 될 수 없다.


세계 통일의 제1원리

우리는 자신의 근본을 찾는 뿌리신앙을 통해 개인과 가정, 민족, 국가, 그리고 동서 각 지역 문화에서 발생한 모든 역사의 불의를 뿌리 뽑고 정의를 바로잡게 된다.

왜곡되고 감춰진 크고 작은 모든 뿌리가 가을 개벽기에 총체적으로 드러난다. 그리하여 남을 해코지 하고 못살게 하고 병들게 하는 선천 상극의 죽음의 역사, 패악의 역사가 상제님의 ‘원시반본原始返本’ 도법 속에서 일제히 바로잡히게 된다.

 ‘이때는 원시로 반본한다’는 상제님 말씀에는 과거의 뿌리를 찾아 바로잡고, 이로써 미래 새 역사의 뿌리가 된다는 의미가 동시에 들어 있다. 뿌리를 찾는 이 원시반본의 이념이 증산도 진리의 근본 가르침이다.
 
과거의 뿌리 역사를 바로 잡아 미래 새 역사의 뿌리를 세우는 원시반본이 후천선경을 건설하고, 세계를 통일하는 제1의 원리이다. 원시반본의 도법을 바탕으로 우리는 진정으로 웃으면서 살아가는 상생相生의 새 삶을 활짝 열어갈 수가 있다.

상생 문화 코드의 근원이 어디에 있는가? 바로 원시반본에 있다. 원시반본의 천지 섭리를 바탕으로 새 문화의 질서가 열려 나간다. 새 역사의 뿌리 노릇을 하는 가을 신인간, 그 새 인간을 세우는 증산도 뿌리신앙 속에서 상생의 새 문화가 전개되어 나간다.


진리의 궁극은 아름다움

자연의 미는 조화와 균형으로 이루어진다. 즉 전체의 균형된 틀을 유지하는 것이다. 진리 공부를 하면, 그 과정에서 미에 대해 눈 뜨게 된다. 화이트헤드는 철학의 궁극 목적이 진리가 아니라고 말한다. 진리가 체득되면서 자연의 미에 눈 뜨게 된다는 것이다. 즉 진리가 ‘체體’라면 미학은 ‘용用’이 된다.

아름다움, 미의 세계에 눈 떠야 한다. 그래야 문명을 창조할 수 있다. 인간은 진실과 아름다움, ‘truth’와 ‘beauty’를 주제로 철학의 마지막 장으로 들어서게 된다.


<주> 2010년 1월 4일 월요일 조례시 종정님께서 내려주신 말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