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을주 천지조화
<증산도>팔관법으로 공부하면 개벽을 체험할 수 있다. 본문
<증산도>팔관법으로 공부하면 개벽을 체험할 수 있다.
<증산도>팔관법으로 공부하면 개벽을 체험할 수 있다.
먼저 서두에서 짚어 주고 싶은 게 있습니다.
상제님 진리는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좀 어렵다는 겁니다. 그래서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내가 진리를 여덟 갈래로 나누어 팔관법八觀法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이 팔관법으로 공부하면, 앞으로 오는 개벽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팔관법을 크게 보면 제1법이 상제관上帝觀입니다. 상제, 상제님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진리의 근원은 상제님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불교의 근본도 상제님, 기독교도 하늘에 계신 아버지로부터 시작됩니다.
이 우주를 통치한 아버지를 예로부터 동방의 한자 문화권에서는 상제님이라고 했죠. 그 상제님이 누구실까요?
제2법이 상제님이 다스리시는 이 우주가 어떻게 생겨났고 어떤 이법에 의해 돌아가는가 하는 우주관宇宙觀입니다. 이 우주관이 정리되면 진리의 대의가 다 끝나 버립니다. 모든 종교 문화의 한계는 이 우주론의 빈곤에서 야기되는 거죠. 증산도 진리의 매력은 바로 이 제2법 우주론에 있습니다. 여기서 이 우주가 어떻게 돌아가는가 하는 문제, 그리고 선후천 개벽 문제가 풀립니다.
그 다음 제3법이 이 우주의 결론인 인간의 문제입니다.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왜 태어나며 무엇을 위해 사는가? 인간의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인간의 삶의 궁극 목적이 있다면 그것은 뭔가?’ 하는 것이죠. 증산도의 인간론을 공부해 보면, 그렇게 재미있을 수가 없습니다. 예전의 불교 기독교 등 동서양 어떤 종교나 철학에서 들어보지 못한, 참으로 충격적인 새로운 진리 말씀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 증산도 인간관을 다른 말로 증산도 근본 사상이라고 하죠.
‘원시반본原始返本, 곧 앞으로 전 인류가 우주의 가을개벽과 더불어 근본으로 돌아가는데, 이 때 인간이 어떻게 해야 생명의 길을 가게 되는가? ’
그 구체적인 생활 원리가 보은報恩, 해원解寃, 상생相生, 그리고 시종 정성을 다하는 마음 일심법一心法입니다. 여기서 일심법이란 과거 수행 세계에서 체험하지 못한 새로운 것입니다. 상제님이 결론을 내려주신 거죠. 석가나 예수 성자의 말씀에서 들어보지 못한 새로운 마음세계에 대한 정의! 이건 너무도 중요합니다.
그 다음 제4법이 인간이 죽음의 질서를 넘어서 가는 속우주 세계인 신도세계와 수행관입니다. 곧 신관神觀과 수행관修行觀.
‘어떻게 수행을 해야 하는가? 증산도에서는 앞으로 오는 대개벽을 말하는데, 그 개벽을 극복하는 길은 무엇인가?’
그것은 오직 태을주 수행입니다. ‘태을주 수행을 통해서만 천지의 대개벽을 극복한다.’ 결론적으로 이렇게 전하고 있죠. 이에 대해 좀더 강력한 표현을 쓰자면, “태을주를 읽지 않는 사람은 앞으로 오는 가을개벽을 건널 수 없다.”는 겁니다.
그 다음 제5법이 증산 상제님이 이 세상에 오신 목적, 곧 개벽세계를 열어놓으신 9년 천지공사입니다. 이 천지공사에 상제님 진리의 노른자가 다 들어있죠.
“증산도란 무엇인가?” 할 때, 한 마디로 “증산도는 천지공사天地公事다.”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지공사를 모르면 증산도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겁니다.
그리고 제6법이 실제 개벽상황입니다. ‘앞으로 개벽이 될 때 어떤 사건들이 전개되는가? 그 때 인류는 어떻게 구원받는가?’ 하는 것이죠. 곧 ‘앞으로 지구촌 인류가 씨만 남고 다 없어진다는 것이 그 동안 동서양에서 개벽을 경고한 모든 이들의 공통되는 주장이다. 그러면 증산도의 구원관은 무엇인가? 어떻게 해야 앞으로 가을개벽에 살아남는가? 그 개벽의 실체는 무엇인가?’ 하는 겁니다.
그리고 제7법이 증산도의 종통관宗統觀입니다.
‘진정 증산 상제님 도의 계승자는 누구인가?’ 하는 것이죠.
상제님이 어천하신 이후, 여러 사람들이 나와서 종통을 받았다고 하며, 자기들 주장을 합리화하기 위해 나름대로 거짓말을 덧붙여 조작했습니다. 그런데 상제님은 남자에게 종통을 전해주지 않으셨습니다. 상제님은 인간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에게 당신의 도통을 계승하셨습니다. 그걸 수부도수首婦度數라고 하죠. 수부, 그분을 우리는 태모님이라고 부릅니다. 천지 안에 있는 만백성과 신神들의 어머니!
여성의 인권 문제, 남녀의 갈등 문제를 이 증산도의 수부론首婦論에서 다 풀어주고 있습니다.
끝으로 제8법이 증산도 일꾼관입니다.
‘상제님의 도를 받은 그 순간부터 내 삶은 선천의 삶과 어떻게 구분지어지는가? 또 상제님 일꾼이 받은 사명은 뭔가? 증산도의 사명은 무엇인가?’ 등 에 대한 내용이죠.
이와 같이 상제님 진리를 크게 여덟 갈래로 나누면, 보다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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