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왜 자신의 전생을 기억하지 못하는가?
나의 과거생(前生)을 알고자 하면 현재 내가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볼 것이오, 나의 미래생(後生)을 알고자 하면 현재 내가 짓고 있는 모습을 보라. <불교 법언 중에서>
이중에서 자기의 전생(前生)을 기억하시는 분 있습니까? 모르고 사시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과거에 자신이 아주 커다란 죄를 저질렀어요, 전쟁터에서 사람을 수천명 죽였다, 그런 것을 알고 사는 것이 좋겠습니까? 혹은 전생에 공주였다든지, 왕자였다든지 하여 화려한 삶을 살았는데, 지금은 토큰 하나 달랑 가지고 버스 타고 다니면 좋겠습니까?
전생(前生)은 잃어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영적으로 발전하고, 이 세상에서 순수한 상태로 다양한 체험을 하기 위해서는 전생의 기억을 잊어버리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과거를 다 기억하면, 과거에 매여 자신을 진취적으로 개벽시키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간의 완전한 영적 성숙을 목적으로 하는 우주섭리에 의해 사람은 자기의 전생(前生)을 망각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영적인 진화 단계를 거쳐 고차원적인 단계로 도약을 하면, 오히려 자신의 전생을 아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때가 되면, 자신의 과거가 자연스럽게 그 모습을 자신에게 드러내는 것입니다. 죽음의 극한 경계에 이른다든지, 혹은 수도를 해서 어느 정도 공부가 익는다든지, 그러면 현생에서의 기억뿐 아니라 전생의 기억까지도 낱낱이 되살아나는 때가 있습니다.
윤회를 확인하는 세 가지 방법
인간이 윤회를 한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상제님과 같이 도(道)가 높으신 분께서 자신의 전생을 읽어주는 경우입니다. 도전 2편 9장을 보겠습니다.
하루는 금곡이 아뢰기를 "제가 평생 이 절에 주지로 있게 해 주옵소서." 하니 증산께서 승낙하시니라.
이에 금곡이 다시 아뢰기를 "저의 일을 말씀해 주사이다." 하니 말씀하시기를 "그대는 전생이 월광대사(月光大師)인바 그 후신으로 대원사에 오게 되었느니라. 그대가 할 일은 이 절을 중수하는 것이니라." 하시니라. (道典 2:9:1∼3)
이 말씀을 통해, 상제님께서 박금곡의 전생을 읽어주시는 모습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도전 3편 200장의 성구 말씀도 같이 보겠습니다.
하루는 신경수가 돼지 한 마리를 기르다가 도둑 맞아 잃어버리고 와서 아뢰니 말씀하시기를 "그 돼지를 찾지 말라. 네가 전생에 그 사람의 눈을 속여서 손해를 끼쳤으므로 이제 금세(今世)에 그 보복을 받은 것이니 분해하지도 말고 아까워하지도 말라." 하시니라. (道典 3:200:11∼12)
상제님은 신경수 성도의 하소연을 듣는 순간, 신경수 성도의 전생을 환히 읽으셨습니다. 그리고 돼지를 찾지 말라는 처방까지 내려주셨습니다. 이 말씀 한마디에서, 이 세상의 크고 작은 일들이 자기 전생과의 연관성 속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걸 새삼 느낄 수 있습니다. 잘 음미해보면, 참으로 기가막힌 성구입니다.
여러 사람의 전생을 읽어 그 진실성이 기록으로 확인된 대표적인 사례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에드가 케이시의 경우입니다. 이 사람은 20세기 중반에 한 2,500명 정도의 전생을 읽었습니다. 에드가 케이시는 자신도 모르게 병을 고치곤 했습니다. 케이시가 최면에 빠져 있을 때, 환자의 치료법을 리딩(reading)하면서 갑자기 환자의 전생에 관련된 내용이 튀어나오곤 했습니다. 그런 기록이 약 2,500건이 있습니다.
최면상태에서 행한 케이시의 리딩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합니다. 하나는 지금 말씀드린 것과 같은 ‘라이프 리딩(Life Reading)’입니다. 전생에 관한 것, 삶에 관한 영독(靈讀)이라는 의미입니다. 다른 하나는 순수하게 건강 쪽에 해당되는 것인데, 이것은 '피지칼 리딩(physical reading)'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에드가 케이시 재단에서는 이런 기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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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여성이 최면상태에서 연령퇴행을 통해 자기의 전생을 말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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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가 케이시(1877~1945)는 트랜스 상태에서 수많은 사람들의 전생을 말하였다. |
이런 기록을 검토하여, 전생의 기억이 사실임을 확인합니다. 최면 상태에서 말한 특정 장소나 특정 시기의 사건을 조사하면, 딱 들어맞으니까, 누구도 전생을 부정하지 못하는 겁니다.
두 번째로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방법이 최면을 통해 자기 자신의 입으로 자신의 전생을 얘기하는 '
세 번째로 방법은 스스로 전생을 기억해 내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이렇게 전생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으로 세 가지를 말씀드렸는데, 이에 대한 생생한 실례를 자료화면을 통해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KBS TV 미스테리 극장에서 방영되었던 것인데, 이를 보면 연령퇴행법이 어떤 것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생략 :
이 자료에서 보셨듯이, 이렇게 윤회가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 프로에서 보면, 현생에서의 한 여인이 전생에 독립군으로 활동하던 남자였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윤회를 통해, 성별이 바뀔 수가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성별만 바뀔 수 있는 게 아니라, 여러 윤회 사례를 분석해 보면, 인종도 바뀐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이 지금 대한의 아들, 딸로 태어나셨는데, 전생에는 저 유럽에서 살았을 수도 있고, 아프리카에서 살았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이 문제를 잘 사색해보면,인종적인 편견과 성차별도 극복할 수 있는 단초가 보입니다.
카르마(業)의 보복성과 연속성
또 한 가지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성구가 있습니다.
큰 죄를 지으면 윤회할 때 사람이 짐승으로 태어나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도전 9편 56장을 함께 보겠습니다.
구릿골에 계실 때 하루는 성도들이 아뢰기를 "지금 마당에 큰 구렁이가 있는데 어디서 왔는지 모르겠으나 이 왕뱀이 몸을 구부려 움츠리고 눈물을 흘리고 있습니다. 몸집과 길이가 세상에서 보기 드물게 크고 그 모습이 무엇인가 애원하고 있는 듯합니다." 하므로 상제님께서 친히 밖으로 나가시어 구렁이를 한동안 바라보시더니 "빨리도 되었구나." 하시니라.
성도들이 아뢰기를 "저 구렁이가 무슨 죄를 지었는지 이토록 애원하니 그 죄를 풀어 구하여 주소서." 하니 상제님께서 들으시고 "너희들의 말이 가상하도다." 하시고, "죄는 제 스스로 짓고 내가 구하여 주어야 하니 괴로운 일이로구나. 남의 천륜(天倫)을 상하게 하는 일이 가장 큰 죄이니라." 하시니, 이 말씀이 떨어지자마자 그 큰 구렁이가 기운을 얻은 듯이 즐거운 빛을 띠고 사라지더라.
한 성도가 여쭈기를 "사람이 큰 죄를 지으면 죽어서 구렁이가 됩니까?” 하니 상제님께서 이르시기를 "하늘에 이러한 벌(罰)이 있느니라." 하시니라. (道典 9:56:1∼9)
사람이 천륜을 해하는 큰 죄를 지으면 짐승으로도 태어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통해, 우리가 인생을 얼마나 선하게 살고 정말 가치있게 살아야 되는가를 철저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죄를 지으면, 그 죄에 따른 업(業)을 피할 수 없습니다. 업을 카르마(Karma)라고 하는데, 이 업은 척신(慽神)하고는 약간 다릅니다. 빛을 거울에 쏘면 빛이 반사됩니다. 자신이 죄를 지으면, 그 죄과가 다시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겁니다. 이건 이치죠. 업(業)이라고 하는 말속에는, 이런 이치적인 개념이 들어있습니다. 반면에 척신은 자신이나 자신의 자손에게 해를 끼치는 특정한 신명을 말합니다.
이 카르마가 적용될 때는 두 가지 법칙이 있습니다. 첫째는 보복성입니다. 죄를 지으면 벌을 받는다는 겁니다. 신경수 성도의 돼지 사건 사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전생의 죄업은 언젠가는 반드시 보복을 받는다는 겁니다. 두 번째는 연속성입니다. 보복을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자기가 하는 행위가 다음 생애의 모습을 결정하는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자기가 이번 생애에서 기타를 열심히 쳤습니다. 그 사람이 다음 생애에 다시 태어났습니다. 그러면 그 사람은 딴 사람에 비해서 기타를 훨씬 빨리 배웁니다. 그럴 수밖에 없겠죠? 그런 것이 무의식세계에 기록되어 있으니까요. 전생에서 연마된 기술이나 재능, 학식, 그런 것들은 내생에서도 계속해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안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생에 위대한 피아니스트였는데 이생에 찢어지게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서 그 재능을 발휘할 환경적인 여건이 마련되지 못한 경우는, 그 재능이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종교적인 성향도 이와 비슷합니다. 인종이라든지 정치, 동물에 대한 태도도 마찬가지입니다. 유별나게 강아지를 이뻐한다든지 혹은 싫어한다든지 하는 것도 전생의 기억이 연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다른 사람에게 해로운 행동을 하면 언젠가는 그에 상응하는 적절한 방법으로 반드시 대가를 받게 됩니다.
케이시 파일을 분석한 것을 보면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아주 농담을 잘 합니다. 특히 외모에 대한 농담을 잘 합니다. "야, 너는 키가 너무 작다. 너무 못생겼다.…” 어쩌고 하면서 이리저리 비꼬기를 즐겨하는 사람은, 다음 생에서 도리어 자신이 작은 키에 못생긴 얼굴로 태어납니다. 즉 자신이 그 보복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보복적인 카르마는 육체적인 면 외에도 감정적인 심리상태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전생에 높은 데서 떨어져서 추락사한 경우에는, 현생에서 고공공포심을 가질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겁니다. 그런 식으로 카르마는 육체와 심리상태 양쪽에 영향을 끼칩니다.
그런데 카르마는 여러 번의 생애를 통해서도 유예상태로 남아있을 수도 있습니다. 전생에 자기가 죄를 지었는데, 다음 생애에 그 보복을 안 받을 수도 있고, 또 그 다음 생애에도 그냥 지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반드시 나타납니다. 시간적인 간격은 있을 수 있지만, 그 업을 피할 수는 없다는 겁니다. 자신이 그 업을 안 받으면, 결국은 자기 자손이라도 그것을 해소시켜야 합니다.
큰 죄와 작은 죄
태모님께서 신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대죄(大罪)는 천지에서도 용서치 않으므로 불원간 제 몸으로 받으나, 소소한 죄는 차차로 전하여져 그 과보(果報)가 자손에게까지 전하여지니라. [道典 11:176]
인간은 자유의지로 스스로 인생을 창조한다
다음에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인간의 영혼은 자유의지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카르마에 의해서만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자유의지가 있어 자기가 자기 인생을 스스로 창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게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우주원리로 볼 때 자유의지는 토(土)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자유의지로 스스로 토화(土化)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또 한가지 부모에 대한 문제입니다. 환생하는 영혼은 자신의 신체적 유전과 자신의 과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부모에게 자석처럼 이끌리게 됩니다. 그러니까 "에이, 내가 왜 이 집안에 태어났는가?”가 아니라, 사실은 자신의 내력 혹은 가족 구성원 상호간의 관계에 의해, 그 집안에 태어난 것입니다. 현재의 자신이 인식하지 못 해도, 영적인 차원에서 뭔가 이끌려서 현재 가족의 구성원으로 태어난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양친으로부터 DNA를 받는 신체적 유전도 있지만, 그에 우선하여 뭔가 정신적이고 영적인 유전도 받는다는 것입니다.
"윤회는 내 인생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그러면 윤회전생은 도대체 내 인생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가? 이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도전(道典)을 봉독하면서 이것을 깊이 사색해 보셔야 합니다.
첫 번째, 윤회를 제대로 인식하면 삶의 방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 인간관계, 신앙인과의 관계 등에 대한 인식을 보다 깊이 할 수 있습니다. 전생과 현생과 후생의 연속선 상에서 인생을 새롭게 바라보고, 이전보다 훨씬 더 건전하고 착하게 살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는 우리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입니다. 인간이 죽는 것은 하나의 과정일 뿐입니다. 끝없는 자기 영혼의 진보를 위한 과정으로서, 현재의 자신이 이번 생을 살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윤회과정을 통해 언젠가는 성취해야 할 인생의 목적이 있습니다. 그것을 우리는 보통 도를 깨친다, 도통(道通)을 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도통은 대우주 속에 존재하는 소우주인 인간이 완성되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에서 말하겠지만 완전한 존재가 되는 도통은 불원간에 인류에게 닥칠 우주의 가을개벽(후천개벽)을 통해서만이 성취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살 것인가,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도전을 읽으면서, 이 두 가지를 깊이 사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경수 성도의 돼지 사건, 천륜을 해하는 죄를 짓고 뱀으로 떨어진 사람에 대한 성구를 잘 새겨보십시오. 이 두 성구는 내가 어떤 잘못된 방향의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면, 당장 그것을 수정할 것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도를 닦지 않는 자는 정혼이 흩어져서 연기와 같이 사라진다"
그 다음으로 살펴볼 내용은 영혼의 생사에 대한 것입니다. 이건 대단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보통 윤회를 인식하는 사람들은 영혼은 불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상제님은 그 실체를 이렇게 밝혀 주셨습니다.
도(道)를 잘 닦는 자는 그 정혼(精魂)이 굳게 뭉쳐서 죽어서 천상에 올라가 영원히 흩어지지 아니하나 도를 닦지 않는 자는 정혼이 흩어져서 연기와 같이 사라지느니라. (道典 9:29:1∼2)
이 성구를 통해서 알 수 있듯, 영혼에게도 삶과 죽음이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자연섭리 즉, 우주자연의 질서, 우주자연의 도에 합치되지 않으면 영혼도 흩어져서 죽는다는 겁니다.
상제님 진리로 말하면, 생명을 근원으로 되돌리는 원시반본의 질서에 어긋나면 영혼마저 죽는다는 것입니다. 영혼이 죽는다는 건 뭐냐? 자기 생각의 주체가 소멸되는 것입니다. 생물학적으로 죽어 혼과 넋이 분리되면, 여전히 생각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영혼이 죽어버리면 인식의 주체가 없어져 버립니다. 그게 진정한 죽음입니다.
도전 9편 29장 말씀에서, 인간이 궁극적으로는 왜 도를 닦아야 되고, 상제님 진리를 만나야만 되는가를 깨칠 수 있습니다. 윤회과정에서도 얼마든지 영혼이 죽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도를 잘 닦으면 영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후천개벽을 통해 윤회를 마감하고 성숙의 길로 들어선다
또 하나 윤회와 가을개벽의 문제를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이번에 후천개벽을 하고 나면 윤회가 거의 끊어져 버립니다. 지금은 선천 분열생장시대이므로 윤회하기가 쉬운 편입니다. 인구도 많고 인간의 일생이 고작해야 백년 밖에 안되니까, 짧은 기간 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죽고 태어나고, 죽고 태어나는 그런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천개벽을 하고 나서, 이 땅에 후천문명이 들어서면 인간의 수명이 한 천년 정도가 됩니다. 후천개벽 때에, 인구도 대폭 줄어듭니다. 60억 인구 중 채 일억 명도 못 살 지도 모릅니다.그렇기 때문에 후천이 되면 사람으로 다시 태어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집니다. 영적으로 성장과정에 있는 영혼은 지상에 인간으로 태어나기가 대단히 힘듭니다. 앞으로는 지축이 정립되고 공전궤도가 정원으로 바뀌어 지구의 환경질서 자체가 성숙됩니다. 그래서 그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영혼만이 지구에 다시 태어날 수가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윤회의 고리를 끊고 해탈해야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윤회의 고리를 끊을 수 있습니까? 수십 년 동안 홀로 벽 쳐다보며 수도하는 데 그 길이 있는 게 아닙니다. 이번에 가을개벽을 할 때 상제님 진리를 만나는 것, 또 상제님 진리를 세상에 전하는 것, 거기에 궁극적인 해답이 들어 있습니다. 우주의 가을, 후천세상으로 넘어가야 비로소 자기 자신의 윤회 과정을 마감하고 우주의 열매로 성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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