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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日 댜오위다오 갈등 '일촉즉발'

세덕 2012. 8. 14. 14:23

<中日 댜오위다오 갈등 '일촉즉발'>

자위대 투입 여부에 촉각…中, 강력 경고 연합뉴스 | 차대운 | 입력 2012.08.14 13:28

 

자위대 투입 여부에 촉각…中, 강력 경고

(베이징=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댜오위다오(釣魚島·일본명 센가쿠<尖閣> 열도)를 둘러싼 중국과 일본 간 영유권 갈등이 일촉즉발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중화권 민간단체들이 댜오위다오 상륙 시도에 나서면서 물리적 충돌 가능성도 대두된다. 중일 관계의 새 로운 '뇌관'이 생겨난 셈이다.

외교가에서는 중일 관계를 최악의 상황으로 몰고 간 2010년 선박 충돌 사건이 재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온다.

홍콩 댜오위다오보호행동위원회(保釣行動委員會) 소속 선박인 '치펑(啓豊) 2호'는 지난 12일 당국의 만류 속에 출항, 현재 댜오위다오를 향해 항해 중이다. 이 선박에는 중국인 1명도 승선해 있다.

치펑 2호는 14일 대만 해역에서 대만 활동가들이 탄 선박과 합류해 댜오위다오로 향할 예정이었으나 일단 성사 가능성은 낮아졌다.

푸젠성 샤먼(廈門)을 출발하려던 중국 선박이 당국에 의해 출항이 무산된데다 대만 선박도 같은 이유로 합류가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치펑 2호에 탄 활동가들은 댜오위다오 상륙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치펑 2호는 15일께 댜오위다오 근해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일본은 치펑 2호의 댜오위다오 접근을 강력히 차단할 계획이어서 물리적 충돌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중국 어정선이나 순시선이 자국민 보호를 명분으로 댜오위다오에 진입해 일본 순시선과 대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만약 충돌 과정에서 인명피해가 나거나 치펑 2호가 일본 당국에 나포된다면 엄청난 외교적 파장을 낳게 된다.

일본은 2010년 9월 댜오위다오 해역에서 순시선에 충돌한 중국 어선을 나포해 선장 잔치슝(詹其雄)을 체포한 바 있다.

이 사건으로 중국과 일본의 관계는 최악의 상황으로 급전 직하했고 중국은 희토류 수출 중단 등으로 일본에 전방위 압력을 가했다.

당시 일본이 잔치슝을 기소하지 않고 석방하는 것으로 사실상 '백기'를 들면서 사태가 봉합되기는 했지만 양국 관계는 장기간 냉각기를 가져야 했다.

이제 관심의 초점은 일본이 순시선으로 댜오위다오를 관리해 오던 관례를 깨고 해상 자위대를 투입할지 여부다.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는 지난달 26일 국회에서 "센카쿠 열도 등지에서 주변국의 불법 행위가 발생하면 자위대를 이용하는 것을 포함해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발언했다.

이에 중국도 민감하게 반응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 환구시보는 14일 사설에서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일본이 자위대를 출동시켜 민간인에 대응하는 것을 반대한다"며 "양국 법 집행선(순시선, 어정선)의 대치가 군함 간 대치로 이어지면 이는 동아시아 정세에 재앙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환구시보는 이어 "일본은 댜오위다오 보호 인사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며 "만약 의외의 결과가 생긴다면 중국 정부와 민간은 모두 보복에 나서 일본이 대가를 치르게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앞서 인민해방군 인줘(尹卓) 해군 소장은 8일 인민망(人民網)이 주최한 누리꾼과의 대화에 나와 "일본이 해상자위대를 감히 출동시켜 댜오위다오 해역에서 중국의 이익을 위협한다면 해군은 절대로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강성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달 댜오위다오의 일부 섬을 사들여 국유화하겠다는 계획을 공표했으며, 중국은 이에 3척의 어정선(漁政船·어업지도선)을 댜오위다오 12해리 안에 처음으로 진입시키는 '도발'을 감행하는 것으로 맞대응했다.

댜오위다오는 현재 일본이 실효 지배 중이나 중국은 예로부터 자국에 속하던 이 섬을 청일전쟁 직후 일본이 강탈해갔다고 주장하면서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ch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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