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운명의 비밀이 담긴 60 갑자
태양도 둥글고 달도 둥글고 목성도 둥글듯이 지구도 둥글며 이 모든 것을 감싸고 있는 우주도 둥급니다. 우주 속에 속해 있는 지구 그리고 지구 속에 살고 있는 우리 인간의 육체를 소우주라고 합니다.
둥근 원과 같은 우주, 특히 지구 속에 속해 있는 물체를 가만히 살펴보면 모든 것이 음과 양으로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밤이 있으면 낮이 있고 추운 겨울이 있으면 더운 여름이 있고 높은 곳이 있으면 낮은 곳이 있고 남자가 있으면 여자가 있고... 이렇듯 우주 안의 모든 물체는 음과 양 상대성 원리로 되어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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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음과 양 속에는 木 火 土 金 水 다섯가지 오행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를 동양철학의 음양오행설이라고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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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이란 우주의 기본법칙이지만, 우주가 실제 운동을 할 때에는 오행이 오운이 됩니다.
즉, 오행이 하늘에서 작용할 때에는 오운(五運)이 되며,
오행이 땅에서 작용할 때에는 육기(六氣)가 됩니다.
오운(五運)
오행이 갑기,을경,병신,정임,무계는 모두 한 덩어리로 음양짝을 이루어(그래야 형체(木)가 나옵니다.) 변화가 시작됩니다.
10간은 갑(甲)·을(乙)·병(丙)·정(丁)·무(戊)·기(己)·경(庚)·신(辛)·임(壬)· 계(癸) |
육기(六氣)
육기도 오운의 경우의 같이 그 기본은 木火土金水입니다. 그러므로 그 성질에 있어서 기본적으로는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오운과 육기는 변화하는 면에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데, 그것은 지구가 25度 7分가량 경사져 있기 때문에 여기서 인신상화(寅申相火)라는 새로운 불(火)이 하나 더 불어나게 되어서 六氣 = 五運 + 相火(지축경사로 인해) 로서 나타난 것입니다.
12지는 자(子)·축(丑)·인(寅)·묘(卯)·진(辰)·사(巳)· 오(午)·미(未)·신(申)·유(酉)·술(戌)·해(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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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이 하늘에서 작용할 때 : 오운(五運) ☞ 천간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오행이 땅에서 작용할 때 : 육기(六氣) ☞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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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간(干)과 12지(支)를 결합하여 만든 60개의 간지(干支). 육십간지·육갑이라고도 한다.
천간
(하늘)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 |
- |
+ |
- |
+ |
- |
+ |
- |
+ |
- |
지지(땅)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 |
- |
+ |
- |
+ |
- |
+ |
- |
+ |
- |
+ |
- |
결합방법은 처음에 10간의 첫째인 갑과 12지의 첫째인 자를 붙여서 갑자를 얻고, 다음에 그 둘째인 을과 축을 결합하여 을축을 얻는다. 이와 같이 순서에 따라 하나씩의 간지를 구해 나가 60개의 간지를 얻은 후, 다시 갑자로 되돌아온다. 결과적으로 하나의 간에 6개의 지가 배당되는 셈이다.
60갑자 = 천간(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X 지지(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이렇듯 천간과 지지가 서로 결합을 하면 60 가지가 됩니다. 이를 갑자에서 시작해서 60가지가 된다하여 60갑자라 하는 것입니다.
간지 |
연도 |
간지 |
연도 |
간지 |
연도 |
甲子(갑자) |
1864, 1924, 1984 |
甲申(갑신) |
1824, 1884, 1944 |
甲辰(갑신) |
1844, 1904, 1964 |
乙丑(을축) |
1865, 1925, 1985 |
乙酉(을유) |
1825, 1885, 1945 |
乙巳(을사) |
1845, 1905, 1965 |
丙寅(병인) |
1866, 1926, 1986 |
丙戌(병술) |
1826, 1886, 1946 |
丙午(병오) |
1846, 1906, 1966 |
丁卯(정묘) |
1867, 1927, 1987 |
丁亥(정해) |
1827, 1887, 1947 |
丁未(정미) |
1847, 1907, 1967 |
戊辰(무진) |
1868, 1928, 1988 |
戊子(무자) |
1828, 1888, 1948 |
戊申(무신) |
1848, 1908, 1968 |
己巳(기사) |
1869, 1929, 1989 |
己丑(기축) |
1829, 1889, 1949 |
己酉(기유) |
1849, 1909, 1969 |
庚午(경오) |
1870, 1930, 1990 |
庚寅(경인) |
1830, 1890, 1950 |
庚戌(경술) |
1850, 1910, 1970 |
辛未(신미) |
1871, 1931, 1991 |
辛卯(신묘) |
1831, 1891, 1951 |
辛亥(신해) |
1851, 1911, 1971 |
壬申(임신) |
1872, 1932, 1992 |
壬辰(임진) |
1832, 1892, 1952 |
壬子(임자) |
1852, 1912, 1972 |
癸酉(계유) |
1873, 1933, 1993 |
癸巳(계사) |
1833, 1893, 1953 |
癸丑(계축) |
1853, 1913, 1973 |
甲戌(갑술) |
1874, 1934, 1994 |
甲午(갑오) |
1834, 1894, 1954 |
甲寅(갑인) |
1854, 1914, 1974 |
乙亥(을해) |
1875, 1935, 1995 |
乙未(을미) |
1835, 1895, 1955 |
乙卯(을묘) |
1855, 1915, 1975 |
|
1876, 1936, 1996 |
丙申(병신) |
1836, 1896, 1956 |
丙辰(병진) |
1856, 1916, 1976 |
|
1877, 1937, 1997 |
丁酉(정유) |
1837, 1897, 1957 |
丁巳(정사) |
1857, 1917, 1977 |
戊寅(무인) |
1878, 1938, 1998 |
戊戌(무술) |
1838, 1898, 1958 |
戊午(무오) |
1858, 1918, 1978 |
己卯(기묘) |
1879, 1939, 1999 |
己亥(기해) |
1839, 1899, 1959 |
己未(기미) |
1859, 1919, 1979 |
庚辰(경진) |
1880, 1940, 2000 |
庚子(경자) |
1840, 1900, 1960 |
庚申(경신) |
1860, 1920, 1980 |
辛巳(신사) |
1881, 1941, 2001 |
辛丑(신축) |
1841, 1901, 1961 |
辛酉(신유) |
1861, 1921, 1981 |
壬午(임오) |
1882, 1942, 2002 |
壬寅(임인) |
1842, 1902, 1962 |
壬戌(임술) |
1862, 1922, 1982 |
癸未(계미) |
1883, 1943, 2003 |
癸卯(계묘) |
1843, 1903, 1963 |
癸亥(계해) |
1863, 1923, 1983 |
이 때 최덕겸(崔德兼)이 “천하사는 어떻게 되옵니까?” 하고 여쭈니 상제님께서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라 가로로 쓰신 후에 말씀하시기를 “이러하니라.” 하시니라. 이에 자현이 여쭈기를 “그 뜻을 해석하기 어렵습니다. 십이지(十二支)로 천하사가 장차 어느 때에 이루어질지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하니 상제님께서 다시 그 위에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
라 쓰시고 경석에게 “네가 알겠느냐?” 하고 물으시니 경석이 “알 수 없습니다.” 하고 대답하 거늘 상제님께서
“대나무같이 속이 통통 비어 있는 도통자라야 안단 말이다.” 하시고 또 말씀하시기를 “베 짜는 바디와 머리 빗는 빗과 같으니 알겠느냐?” 하시니 경석이 “알 수 없습니다.” 하고 대답하니라. "이에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선천의 판안 공부로는 알 수 없을 것이요, 나의 판밖 공부라야 알게 되느니라.” 하시니라. " [道典 10편 35장] | |
베 짜는 바디와 머리 빗는 빗과 같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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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를 중심으로 4대강국이 힘을 겨루도록 짜신 세계질서
지난 세기 지구촌 100년의 역사는 증산 상제님께서 천지공사에서 질정(質定)하신 프로그램을 따라 진행되어 나왔다. 상제님께서 신도로써 이화하신 세계질서의 움직임은 먼저 오선위기(五仙圍碁)의 바둑판 도수로 파악된다. 오선위기란 다섯 신선이 바둑을 둔다는 의미인데, 구체적으로는 한반도를 바둑판으로 하여 4대 강국이 바둑을 두는 것, 다시 말하면 패권을 차지하려고 싸움을 벌이는 것을 말한다.
내가 이제 천지의 판을 짜러 회문산에 들어가노라. 현하 대세를 오선위기(五仙圍碁)의 기령(氣靈)으로 돌리나니 두 신선은 판을 대하고 두 신선은 각기 훈수하고 한 신선은 주인이라. 주인은 어느 편도 훈수할 수 없어 수수방관하고 다만 손님 대접만 맡았나니 연사(年事)에 큰 흠이 없어 손님 받는 예(禮)만 빠지지 아니하면 주인의 책임은 다한 것이니라. 바둑을 마치고 판이 헤치면 판과 바둑은 주인에게 돌아가리니 옛날 한고조(漢高祖)는 마상(馬上)에서 득천하(得天下)하였다 하나 우리나라는 좌상(坐上)에서 득천하하리라.
(道典 5:6: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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