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을주 천지조화

<우주1년 생장염장>증산도 우주론의 핵심,생장염장 본문

진리탐험/진리 이야기

<우주1년 생장염장>증산도 우주론의 핵심,생장염장

세덕 2016. 11. 14. 09:55

<우주1년 생장염장>증산도 우주론의 핵심,생장염장

<우주1년 생장염장>증산도 우주론의 핵심,생장염장



그럼 증산도의 우주관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증산도 진리의 눈, 결론이 우주론이죠.
개벽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그 대의를 알려면 우주론을 깨야 합니다.
증산 상제님께서 132년 전에 오시어, 서른한 살 되시던 해(1901년)부터 9년 동안 천지 대권으로 새 세상을 여는 개벽공사를 행하셨습니다. 그로부터 열어주신 이 우주의 실상 즉, ‘우주는 어떻게 열려 돌아가는가? 우주변화의 원리는 무엇인가? 그 변화는 지금 어떤 과정에 와 있는가, 곧 인류는 지금 어떤 때에 살고 있는가?’ 이것만 깨쳐도 해답을 반은 찾은 겁니다.
상제님 말씀 한 구절을 함께 읽으면서 간단히 정리해 볼까요.

내가 천지를 주재하여 다스리되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이치를 쓰나니 이것을 일러 무위이화라 하느니라. (道典 4:41:4)

내가 우주론을 말할 때는 반드시 이 성구를 정리해주고 넘어갑니다.
앞으로 이 세상이 한 번 크게 정리되어 뒤집어지는데, 그게 왜 그렇게 되는 걸까요? 앞으로 개벽이 오는데, 그건 어떻게 되는 걸까요?
여기서 그 명쾌한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말씀은 크게 세 단락으로 나눌 수 있죠.
첫째 단락은 ‘내가 천지를 주재하여 다스리되’입니다.
곧 상제님은 이 우주를 통치하는 분이란 말씀입니다. 서양 기독교의 하나님관에서 내세우는 것처럼, 하나님이 우주를 일방적으로 빚어내는 게 아닙니다. 상제님은 이 우주에 내재되어 있는, 우주 스스로 갖고 있는 변화 원리를 주장하여 그렇게 되도록 만드는 통치자이십니다.
그러면 우주 변화의 섭리가 무엇일까요?
그 해답이 두 번째 구절 ‘생장염장’ 네 글자입니다.
아, 우주가 처음 어떻게 태어났을까요? 우주가 태어나는 과정이 무엇인가요?
그게 생장염장입니다. 인간도 어머니 뱃속에서 열 달이라는 시간을 거쳐 몸을 받고 태어나지 않습니까? 우주가 태어나 진화 성장하는 과정이나 인간과 만물이 태어나 살아가는 생명 원리, 그것은 오직 생장염장뿐입니다.
그런데 우주는 생장, 낳아서 길러 놓으면 반드시 세 번째에 가서는 거둡니다. 하늘에서 낳아 길러놓은 인간과 만물의 생명을 일시에 거둡니다. 이 ‘거둔다.’는 데에 문제가 있죠.
그 ‘세 번째 시간대에서 거두는 대자연의 변화’가 바로 앞으로 오는 가을개벽입니다. 철학적 종교적 언어로 말하면 후천개벽입니다.
그리고 네 번째, 천지가 낳아서 기르고 성숙하고 거두는 과정이 지나면, 폐장해서 문을 딱 닫습니다. 생물을 낳아 기르는 변화가 전혀 없이, 휴식기로 들어가 쉬는 겁니다.
이 생장염장이 시간의 원리로는 춘하추동, 일 년 사계절의 변화 원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