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을주 천지조화

<동학 시천주>동학은 인류 새 역사의 위대한 출발점,시천주 본문

진리탐험/진리 이야기

<동학 시천주>동학은 인류 새 역사의 위대한 출발점,시천주

세덕 2016. 6. 10. 10:38

<동학 시천주>동학은 인류 새 역사의 위대한 출발점,시천주

<동학 시천주>동학은 인류 새 역사의 위대한 출발점,시천주


동학은 인류 새 역사의 위대한 출발점,시천주

근대 역사의 출발점인 동학의 한소식은 바로 천상의 하나님이 이 동방 땅에 오신다는 것이다. 상제님이 내려 보내신 동서의 성자들, 지금 세계 종교의 주인 되는 이들이 한 생애를 바친 봉사와 헌신 속에서 외친 가르침의 결론도 ‘하나님이 나를 내려 보냈다. 그 아버지 하나님이 오신다. 그래서 천국을 직접 건설하신다.’는 것이다.


서교의 천국天國이나, 불가에서 말하는 부처님의 용화낙원龍華樂園은 그 성자들이 건설하는 것이 아니다. 성자들을 지구에 내려 보내신 하늘에 계신 아버지, 우주의 중심 하늘인 도솔천兜率天 하나님으로 계신 미래의 부처요 온 인류를 직접 건지시는 구원의 부처인 미륵님이 직접 오신다는 것이다. 동서 성자들이 각기 다른 술어로 말했을 뿐,우주의 주인은 오직 한 분이기 때문에 그들이 말한 우주의 조화주, 통치자 하나님은 동일한 한 분이다. 동학은 상제님께서 동방의 문화와 서학인 기독교 구원의 총 결론을 인류에게 직접 약속하시고 선언하도록 하신, 인류 새 역사의 위대한 출발점인 것이다.


방 땅에 하나님이 직접 오신다! 그것을 온 인류가 다함께 한마음으로 열창하도록 내려 주신 천지의 노래가 바로 ‘시천주조화정 영세불망만사지 지기금지원위대강’이다.

최수운 대신사가 그때 상제님으로부터 직접 도통을 받고서 뭐라고 선언했는가.

“열석 자 지극하면 만권시서 무엇하며…” (『용담유사龍潭遺詞』)

‘이 열석 자 주문의 참뜻과 조화의 심법을 득하면 더 공부할 게 뭐가 있느냐. 선천의 모든 종교, 동서 사상 문화의 고전을 안 읽어도 그만이다. 알아도 그만, 몰라도 그만이다.’라는 뜻이다.


侍天主 造化定 永世不忘 萬事知 至氣今至 願爲大降

시천주 조화정 영세불망 만사지 지기금지 원위대강


시천주조화정, 온 인류가 천지의 원 주인을 모시고 조화주 하나님의 새 문화를 연다, 새 법을 연다, 그 조화법을 연다는 것이다. 조화세계, 조화문명 세계를 개벽한다는 것이다. 영세불망만사지, 만사지 하는 조화 도통의 은혜를 어찌 잊을 수 있으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