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을주 천지조화
<진법주>사선령이 각 가정의 하느님,진법주 본문
<진법주>사선령이 각 가정의 하느님,진법주
<진법주>사선령이 각 가정의 하느님,진법주
그러면 각 개인이 직접 모셔야 하는 조상은 구체적으로 누구일까요?
우리가 몸을 받아 한 인간으로 태어나는 과정을 보면, 아버지와 어머니가 있습니다. 아버지 쪽의 조상을 직선조라 하고 어머니 쪽의 조상을 외선조라고 합니다. 이것을 바르게 가르쳐 주는 주문이 진법주입니다.
眞法呪 진법주
九天下鑑之位 甑山上帝下鑑之位 衆宗祖下鑑之位
구천하감지위 증산상제하감지위 중종조하감지위
冥府十王應感之位 五岳山王應感之位
명부시왕응감지위 오악산왕응감지위
四海龍王應感之位 四時土王應感之位
사해용왕응감지위 사시토왕응감지위
直先祖下鑑之位 外先祖應感之位
직선조하감지위 외선조응감지위
妻先祖應感之位 妻外先祖應感之位
처선조응감지위 처외선조응감지위
七星使者來待之位
칠성사자래대지위
左側使者來待之位 右側使者來待之位
좌측사자래대지위 우측사자래대지위
冥府使者來待之位
명부사자래대지위
天藏吉方하사 以賜眞人하시니
천장길방하사 이사진인하시니
勿秘昭示하시고 所願成就케 하옵소서.
물비소시하시고 소원성취케 하옵소서.
(道典 11:17:4)
내 한 몸이 있기까지 직선조와 외선조, 아버지의 조상과 어머니의 조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진외가, 아버지의 외선조와 어머니의 외선조가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아버지의 직선조와 외선조, 어머니의 직선조와 외선조, 이렇게 사선조가 내 생명의 근원인 것입니다.
우리는 유가 문화에서 생활해 왔기 때문에 부계만을 더 높이고 더 위해주는 경향이 있어요. 그러나 사실은 아버지의 조상과 어머니의 조상, 양쪽 선령신들을 다 위해 줘야 합니다.
최근에도 이런 증언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사람이 복을 받고 수도를 해서 도통을 받으려면 조상 해원을 꼭 시켜드려야 한다. 사선령이 너희들의 하느님이다.”라고.
조상을 해원시켜 드리는 것이 조상 천도식 문화입니다. 자기 형제나 가족, 조상이 원한을 맺고 **서 그 신명이 자꾸 집에 들락거리고 옆에서 구시렁거리면 그 기운에 걸려서 애들이 아프거나 사고가 나고 부부간에 싸우기도 합니다. 그것을 끌러내는 길이 바로 천도식이에요.
증산 상제님의 진리를 만나 도문에 들어오면 조상 해원 천도식을 합니다. 그런데 천도식을 특정한 한 분만 해준다든지, 또는 여러 분을 한꺼번에 다 몰아서 하고 그것으로 끝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유만 있으면 아버지 쪽으로 본가 4대와 외가 4대를 하고, 또 어머니의 직계 4대와 외가 4대를 해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자, 다함께 따라해 봅시다.
“사선령이 너희들의 하느님이다!”
우리는 조상 선령을 잘 받들어야 합니다.
이 제사문화는 우리 한민족의 뿌리깊은 전통 문화 속에서 유전된 것입니다. 유교 문화가 나오기 전, 삼년상의 원 시조가 누구냐면 초대 단군 할아버지 때의 소련, 대련이라는 분들입니다. 그 양반들이 효심이 깊어 거상을 워낙 잘 했는데, 그 내용이 『단군세기檀君世紀』, 『예기禮記』, 『동이열전東夷列傳』에도 실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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